전남해양수산과학원, 어업인후계자·우수경영인 모집
신규 수산업경영인 222명 선발…오는 28일까지 접수
입력 : 2025. 02. 06(목) 08:46
수산업경영인 교육 사진
[더조은뉴스]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수산업에 종사할 의욕이 있는 청장년을 발굴하고 사업 기반 조성과 경영개선에 필요한 자금지원을 위해 ‘2025년 수산업경영인 선발 및 지원사업’ 대상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어업인후계자는 2025년 1월 1일 현재 18세 이상 50세 미만으로, 어업경력이 없거나 10년 이하인 어업인이다.

우수경영인은 60세 이하로 어업면허·허가·신고를 받고 어업인후계자로 선정된 후 선정 분야에서 5년 이상 지속해서 경영 중인 어업인 또는 수산 신지식으로 선정된 사람이다.

이번에 선발할 신규 수산업경영인은 222명으로, 어업인후계자 186명, 우수경영인 36명이다.

신청 분야는 ▲어선건조·구입, 어구·장비 구입 등 어선어업 ▲부지 구입, 양식장 신축·구입·개보수, 친어·종자 구입 등 양식업 ▲부지 구입, 수산물 저장·가공·판매시설, 운반차량·설비 등 수산물 가공 및 유통 ▲염전 부대시설 신축·개보수, 염전 구입, 제조가공 시설 등 소금 제조업이다.

어업인후계자는 최대 5억 원(5년 거치 20년 균분상환), 우수 경영인은 2억 원(5년 거치 10년 균분상환)의 융자금을 지원한다.

사업 희망자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신용조사서 등 제출할 서류를 미리 준비해 사업장 주소지 관할 전남해양수산과학원 각 지원(9개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 누리집 공지사항에 게재된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관할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김충남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올해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확보해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청 연령 확대, 지원 금액 상향 등 지침개정 건의를 통해 보다 많은 어업인이 혜택을 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

전남 최신뉴스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더조은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
~